양평군, 결핵예방의 날 맞이 ‘찾아가는 어르신 결핵검진’ 실시
양평군, 결핵예방의 날 맞이 ‘찾아가는 어르신 결핵검진’ 실시
  • 홍준옥
  • 승인 2024.03.21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군은 제14회 결핵 예방의 날을 앞두고 지난 20일 단월면 삼가리 마을회관에서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결핵검진 및 결핵예방 홍보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결핵은 전 세계 매년 150만 명이 사망하는 심각한 질병이며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결핵 퇴치 노력으로 발병률 감소세로 접어드는데 성공했지만, 지금도 ‘OECD 가입국 중 결핵 발생률 2위, 사망률 4위’ 국가이다.

또한 65세 이상 결핵환자 발병률은 2020년 49%, 2021년 51.3%, 2022년 55.8%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노인의 경우 기저질환 등 면역 저하, 비정형적 결핵 증상에 따라 결핵 진단 및 치료가 지연돼 조기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대한결핵협회 경기도지부는 직접 단월면 삼가리 마을회관을 방문해 65세 이상 어르신 60여 명을 대상으로 ‘이동식 흉부 방사선 촬영 및 객담검사’ 등을 진행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추후 관리가 필요한 대상자는 6개월 이내 재검사를 실시하고 추가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날 현장에서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2주 이상 기침 시 결핵 검진 ▲기침 예절 지키기 ▲꾸준한 운동 실천 ▲균형 있는 식사 및 규칙적인 환기 ▲예방수칙 지키기 등 인식개선과 예방을 위한 교육도 함께 실시됐다.

이만환 보건정책과장은 “65세 이상 노인 결핵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연 1회 무료 결핵 검진을 꼭 받을 것을 당부드리며 결핵 예방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