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북면 목동 폐교, 관광거점 전략사업 추진
가평군 북면 목동 폐교, 관광거점 전략사업 추진
  • 최인영
  • 승인 2024.02.28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이 올해 관광정책 사업 활성화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북면 목동초 폐교를 지역 관광거점 전략사업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28일 군에 따르면 타 읍면 중 상대적으로 문화관광 인프라가 부족한 북면 목동 폐교 관광 명소화 학술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간 보고회에서 인구 증가 대응 사업을 위한 아이템 발굴이 제기돼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1999년 폐교된 구 목동초등학교는 총면적 11,240㎡로 북면 시가지 일원에 있어 유휴공간을 재활용하는 디지털 관광 명소화 공간 조성으로 지역 관광산업 발전 및 인구 활력 전략사업에 기여 해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위해 목동 폐교 건물 및 운동장 부지를 중심으로 군 대표 농산물인 잣과 국민 간식인 아이스크림을 복합 먹거리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는 잣 아이스크림 익스페리움을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북면 생태관광자원을 기반으로 신개념 관광 트렌드(유행)인 디지털 스마트관광 편의 서비스 테마를 적용한 자연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 접목하는 등 관광 산업화 프로젝트를 내놨다.

또한 목동 폐교 관광 명소화 조성 사업을 계기로 북면 복지센터 후사면 공원 일대의 전망대, 북면 도심지의 주민 생활·체육공원 및 미·영연방 전투전적지 기념 안보 공원까지 망라하는 지역 관광시설의 패키지화를 구성해 지역경제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향후에는 자라섬 꽃 축제와 북한강 천년 뱃길 유람선, 전통 잣고을 시장, 가평~춘천 경강역을 잇는 레일바이크, 하늘을 나는 칼봉산 짚라인과 남이섬·자라섬 짚와이어 등 인근 가평읍 관광 및 레포츠 시설과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을 전망으로 기대하고 있다.

북면 지역은 산자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캠핑장, 야영장, 백패킹(들과 계곡 등을 자유롭게 떠돌아다니는 여행), 오토캠핑(야영) 등 아웃도어(야외)와 펜션 및 민박 등이 즐비해 방문객에 의한 생활 인구가 실제 거주하는 정주 인구를 능가하고 있다.

이에 정부의 인구소멸 대응 전략사업으로서 인구 활력 정책을 확실하게 추진할 수 있는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는 만큼 목동 폐교를 활용한 신개념 관광객 유인 전략이 인구 증가 대안정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군은 판단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북면 목동 폐교 유휴공간을 활용한 관광 명소화로 낙후된 지역경제 발전을 이뤄 나가겠다”며 “중간 보고회에서 도출된 부서장들의 의견과 제안 내용을 종합 검토해 성과품을 제작하고 이를 토대로 다음 달 말 최종 보고회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