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인창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 기증도서 보급처로 선정
구리시 인창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 기증도서 보급처로 선정
  • 최인영
  • 승인 2023.12.18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자라벨도서」및「읽기 쉬운 책」보급받아

구리시는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구리시 인창도서관을 12월 ‘2023년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도서 보급처’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각장애 아동의 점자 문해력 향상 및 지식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제작된 「점자라벨도서」 40종과 발달장애인의 정보 접근 강화 및 독서권 보장을 위해 제작된 「읽기 쉬운 책」 15종을 국립장애인도서관으로부터 보급받았다.

「점자라벨도서」는 일반 그림책에 점자투명라벨을 부착한 도서로,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적극적인 독서환경조성 및 균등한 독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과 함께 일반아동의 인지발달 및 촉감각 발달 교육에도 매우 효과적인 ‘묵점자 혼용도서’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아동 모두가 함께 읽을 수 있는 도서이다.

「읽기 쉬운 책」은 총 15가지의 주제 분류에 따라 발달장애인이 이해하기 쉬운 글과 디자인을 반영하고 기존의 인기도서를 수정해 발간된 도서로, 독자의 읽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추가적인 활동지가 추가돼 있다.

인창도서관은 「점자라벨도서」와 「읽기 쉬운 책」 보급을 통해 현재 별도 서가를 마련해 운영 중인 「큰글자도서」와 함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의 책으로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누구나 공평한 독서권을 보장하는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