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다음달 2일 제3회 자라섬 정월대보름 축제 연다.
가평군, 다음달 2일 제3회 자라섬 정월대보름 축제 연다.
  • 최수경
  • 승인 2018.02.28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은 정월대보름을 맞아 세시풍속을 잇고 풍성한 한해를 기원하는 제3회 자라섬 정월대보름 행사가 다음달 2일 오후 3시부터 자라섬 내에서 열린다고 27일 밝혔다.

가평 문화원 주관으로 전통문화를 이어가고 주민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며 군민 화합을 도모하는 이번 행사는 40m길이의 가래떡을 잡고 원을 그리며 가정과 마을지역의 평안을 빌며 결속을 다지고 공동체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가래떡 잡고 지신밟기’를 시작으로 대보름 민속행사가 시작된다.

이어 우리가락 한마당과 신명나는 풍물놀이가 펼쳐져 흥을 돋은 후 연날리기, 제기차기, 투호 던지기, 윷놀이, 즉석 팔씨름대회 등 전통 민속놀이 대회와 참석자 전원이 참여하는 줄다리기가 펼쳐진 후 가평발전과 새해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하는 의미에서 달집태우기 및 횃대로 소원빌기가 진행된다.

특히 고유의 전통문화와 놀이를 잇고 화합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체험마당으로 재미로 보는 새해운수, 소원지 쓰기, 가훈쓰기, 키쓰고 선물 받아오기, 부럼 나누기, 귀밝이 술 시음 등의 정월 대보름 행사는 주민화합과 우리 문화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예부터 정월 대보름에는 대개 한 해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한 해의 운수를 점치는 풍속들을 행해 오고 있으며, 다양한 놀이와 행사, 음식들을 차려 먹는 풍속들은 오늘날에도 이어져 행해지고 있다.

한편 정월 대보름을 전후해 가평군내에서는 세시풍속과 전통문화를 되살리는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마을별로 펼쳐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