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경강선 개통에 따른 인구추이 분석하여 정책에 활용한다.
여주시, 경강선 개통에 따른 인구추이 분석하여 정책에 활용한다.
  • 최인영
  • 승인 2024.03.22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와 정보통신 기술 기반의 분석결과 행정 도입

여주시는 지난 21일 경강선 개통에 따른 여주시 인구추이를 면밀히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책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주와 판교를 잇는 경강선은 2016년 9월 24일 개통되었으며 현재는 일평균 6만 5천여명(2023년 승하차 합산 기준)이 이용하는 수도권 교통망의 핵심시설이다.

경강선 개통 이후 여주시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다. 여주역세권 개발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입주가 이루어졌으며 세종대왕릉역세권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여주시는 2016년 경강선 개통 시기에 비해 2023년 말에는 2천 8백여명의 인구가 증가하는 등 쾌거를 이루었지만 아직 보완해야할 점이 많이 남아 있다.

이번 분석은 이천시, 광주시 등 경강선을 이용하는 인근 지자체를 대상으로 여주시와 상대 비교를 통해 여주시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각종 통계 및 인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강점으로는 GTX-D 노선 유치에 따른 높은 교통 접근성, 뛰어난 자연환경 등이 도출되었고 약점으로는 대도시에 비해 취약한 도시인프라 등이 도출되었다.

특히, 분석결과 향후 GTX-D 노선 준공일정에 발맞추어 행정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분석결과는 OpenAI사에서 개발한 AI(인공지능)인 chatGPT도 유사한 결과를 도출해내는 등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근 각광받는 인공지능 기술도 활용하여 다각도로 분석을 추진했다.

여주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행복도시 희망여주를 실현하는데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 행정에 접목하여 여주시 정책을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