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세미원 배다리 재설치 - 행정적인 문제 등 겹쳐 내년으로 늦어질 수 있어...
양평 세미원 배다리 재설치 - 행정적인 문제 등 겹쳐 내년으로 늦어질 수 있어...
  • 최인영
  • 승인 2023.05.28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 세미원과 두물머리를 이어주던 배다리 일부가 물속에 잠겼다
양평 세미원과 두물머리를 이어주던 배다리 일부가 물속에 잠겼다

양평군 세미원의 배다리 재설치가 지연되고 있다.

28일 양평군과 세미원측에 따르면 배다리는 조선후기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소인 현륭원을 찾기 위해 한강을 건널 때 배 수십척을 연결한 다리를 만들어 건넜다는 사료를 바탕으로 제작된 일종의 부교(浮橋)다.

지난 2012년 양서면 두물머리와 세미원 사이에 설치된 배다리는 목선 위에 합판을 덧대는 형식으로 제작됐으나, 물과 닿는 목선 부분이 썩어 들어가면서 지난해 2월 다리 일부가 침수됐다. 

침수에 앞서 안전 문제를 발견하고 사용중단 조치를 내렸던 양평군은 배다리 보수가 마땅치 않자 재설치 쪽으로 방향을 잡고 목선 부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FRP(강화섬유플라스틱) 소재의 배를 사용키로 결론짓고 사업을 진행해왔다.

이에 당초 올봄까지는 배다리가 재설치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행정적인 절차 등의 문제로 사업이 지연되다가 최근에는 물품 조달 문제까지 겹쳐 아직 착공조차 하지 못한 상태이다.

특히,현재 시공업체 선정 절차가 거의 마무리된 상태이다.

그러나 FRP 배를 조달하는 과정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 정확한 착공 가능 시점은 예측하기 어렵다.

한편, 양평군과 세미원 측 관게자는 FRP소재의 배 제작부터 다리 재설치까지 약 6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또 강 위에 설치되는 배다리의 특성상 동절기 공사가 불가능한 점까지 감안하면 준공 시점이 내년으로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