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취업 포기마세요, 같이 갑시다”…청년도전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하남시 “취업 포기마세요, 같이 갑시다”…청년도전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 최동일
  • 승인 2023.04.11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도전 지원사업 80명 선착순 모집, 워크넷 온라인 또는 하남 청년해냄센터 방문 신청
도전 프로그램’ 50만원 참여수당·‘도전+ 프로그램’ 최대 300만원 참여수당 및 인센티브 지급

대학을 졸업한 지 3년이 된 30대 초반의 한 청년은 면접 울렁증으로 연이어 구직에 실패한 후 세상과 단절한 채 컴퓨터 게임에만 빠져 산다.

공공기관 입사가 꿈이던 그는 거듭된 실패로 과거 빼놓지 않고 참여했던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 행사에도 더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하남시가 취업의 어려움으로 실의에 빠진 구직단념 청년들의 자신감 회복과 구직의욕 고취를 위해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하남시는 10일 ‘2023년 청년도전 지원사업’ 참여자 8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도전 지원사업은 구직을 포기하고 자신감을 잃은 청년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구직의욕을 고취하는 사업으로, 참가자는 프로그램 이수시 최대 300만원의 참여수당 및 인센티브를 지원받는다.

참여는 워크넷(work.go.kr) 또는 하남시 청년해냄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도전 프로그램’은 4월 마지막 주부터, ‘도전+ 프로그램’은 5월부터 진행된다.

대상은 만 18~34세 청년으로 △최근 6개월 이상 취업 및 교육·직업훈련 참여 이력이 없고, 구직단념 문답표 21점 이상(만점 30점)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 아동) △청소년 쉼터 입·퇴소 청년 등이다.

단 하남시 청년기본조례에 따라 만 19~39세의 구직단념 청년들은 지역특화 청년으로 참여할 수 있다.

청년 도전지원사업은 ‘도전 프로그램(모집인원 30명, 이수시 50만원 참여수당)’과 ‘도전+ 프로그램(모집인원 50명, 이수시 최대 300만원 참여수당 및 인센티브)’으로 구성돼 있다.

‘도전 프로그램’은 5주간 총 40시간 동안 「밀착상담→자신감회복→사례관리→진로탐색→취업역량강화→수료식」 등으로 진행된다.

참가자는 1대1 기초상담 및 그룹상담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얻게 되며, 버크만 심리검사를 통한 자기탐색 시간도 갖는다.

사례관리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에 대해 배우고 시간과 돈을 관리하는 비법 등도 전수받는다. 이후 취업역량강화를 통해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컨설팅도 받는다.

‘도전+ 프로그램’은 5개월간 총 200시간 동안 「밀착상담→자신감회복→사례관리→진로탐색→취업역량강화→지역특화→자율활동→외부연계활동」 등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는 밀착상담, 자신감회복 등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한 후 사례관리를 통해 시간 관리 비법 및 청년정책을 공부한다.

또한 스피칭 교육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지역특화 프로그램으로 일하기 좋은 하남기업을 찾는 일정도 소화한다.

청년도전 지원사업이 체계적으로 운영되면서 전국적으로 사업에 참여한 구직단념 청년 중 절반 이상은 경제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용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그동안 사업에 참여한 구직단념 청년 9천82명 중 5천335명(58.7%)은 취·창업, 직업훈련, 국민취업지원제도 등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이현재 시장은 “우리시는 구직단념 청년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돕는 청년도전 지원사업이 하남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