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2023년 ‘휴먼북 라이브러리’ 개관
남양주시, 2023년 ‘휴먼북 라이브러리’ 개관
  • 최수경
  • 승인 2022.12.14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6일 발대식 개최...민선 8기 공약 사업의 시작 알려

남양주시는 2023년부터 사람이 한 권의 책이 돼 생생한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지식 공유 플랫폼 ‘휴먼북 라이브러리’ 운영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휴먼북 라이브러리’는 민선 8기 교육 분야 공약 사업 중 하나로,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휴먼북과 경험과 지식이 필요한 지역의 아동·청소년·시민을 연계하는 사업이다.

휴먼북은 분야별 전문가를 비롯해 지역 내 숨은 명사, 재능이 있는 시민 등 누구나 등록할 수 있으며, 독자 역시 휴먼북과 소통하고 싶은 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1호 휴먼북’으로는 ‘휴먼북 라이브러리’를 공약 사항으로 내세운 주광덕 남양주시장이 스포츠 분야 휴먼북으로 등록해 시민들과 함께 테니스와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등록된 휴먼북은 총 159명으로, 스포츠, 예술·방송, 건강, 환경, 건축, 금융·재테크, 교육·진로, 법률·복지, 문학·역사, 인생이야기 등 20개 분야에서 활동하게 된다.

시는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내 커뮤니티 공간을 휴먼북 전용 공간으로 활용하고 스포츠·문화 예술·특기 재능 분야는 활동이 가능한 별도의 장소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초·중·고 학생들의 미래 진로 탐색과 체험을 위한 다양한 직업군의 전문가 연결, 생활의 달인 및 인생의 선배로서 지혜와 경험 공유 등을 테마로 한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조성기 평생학습원장은 “‘휴먼북 라이브러리’ 운영을 통해 시민이 함께 즐기는 더 풍성한 일상생활을 지원하고, 다양한 분야의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평생학습 거버넌스를 구축해 나가겠다.”라며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휴먼북 라이브러리’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오는 16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 준비에 돌입해 2023년 1월부터 평생학습포털 다산서당(https://dasanedu.nyj.go.kr)을 통해 ‘휴먼북 라이브러리’를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이날 발대식에는 인생이야기 분야 휴먼북으로 등록한 최연소 야구 국가 대표 김라경 선수를 비롯해 재즈파크오케스트라 단원인 최진현 트럼펫 연주가(음악 분야), 조은경 오카리나 강사(음악 분야), SBS 공채 2기 탤런트이자 ‘보이스트롯’에도 출연한 최준용 배우(방송 및 음악 분야) 등이 참석해 특별 공연을 펼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