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애민정신과 실용주의에 입각해 문서기록관 위치 선정!
남양주시, 애민정신과 실용주의에 입각해 문서기록관 위치 선정!
  • 최동일
  • 승인 2022.11.07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참여가 정책이 되는 열린시정’ 남양주시는 시 청사 분리 운영에 따른 민원인과 직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별관의 사무 환경을 개선하고, 남양주시청 제1청사 측면 유휴 부지에 남양주시 문서기록관을 건립하기로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서고의 만고율이 99%에 달해 지난해 12월 남양주시 기록문화센터를 다산동 6018(공공 청사 2부지)에 건립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립했으나, 접근성이 떨어져 직원들의 불편 등이 예상됨에 따라 시청 제1청사 측면 유휴 부지로 건립 위치를 옮기고, 집단 주거지 근접 거리에 위치한 공공 청사 2부지는 신속히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승인 절차를 거쳐 토지 매입을 하고 그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남양주시청 제1청사의 사무 공간은 연면적 22,534㎡ 규모로, 시는 부족한 업무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별관과 신관을 철거하고 연면적 11,886㎡ 규모의 별관을 신축하는 청사 증축 및 리모델링을 계획해 왔다.

시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기존 청사 증축 및 리모델링 사업에 대해 다시 검토한 결과 부서의 분산 배치에 따른 시민 불편을 조기에 해소하고, 약 211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절감해 신청사 건립에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의 별관과 신관을 존치하고 내부 사무 환경을 개선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신설될 남양주시 문서기록관은 현재 만고율이 99%에 육박하고 있는 기존 기록관의 기록물 보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시민시장님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무원과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한 후 다산 정약용 선생의 실용주의 정신에 입각해 현재 제1청사 측면 유휴 부지를 이용해 남양주시 문서기록관과 주차장을 건립하고, 청사 사무 환경을 개선하기로 했다. 공공 청사 2부지(3,019㎡)에는 신도시 자족 기능을 높일 수 있는 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오는 2023년까지 우선적으로 별관 내부 사무 환경을 개선하고, 2024년 준공을 목표로 남양주시 문서기록관과 주차장 등을 순차적으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