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전통문화유산 한마당 “풍류”」 개최
이천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전통문화유산 한마당 “풍류”」 개최
  • 최수경
  • 승인 2022.09.19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이천문화재단은 이천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에서 오는 10월 1일(토)~2일(일) 2일간 「전통문화유산 한마당 “풍류”」를 개최한다.

이천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기능분야 3종목(제26호 벼루장, 제41호 사기장, 제49호 목조각장)과 예능분야 1종목(제50호 이천거북놀이)이 입주하여 우리 전통 문화유산의 보전과 가치 제고를 위하여 힘쓰고 있다.

이번에 진행되는 「전통문화유산 한마당 “풍류”」는 이천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입주 무형문화재가 주축이 되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선보임으로써 시민들에게 무형문화유산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우리 전통문화의 진흥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또한 행사 당일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능분야 무형문화재 및 풍물, 연희공연단체와의 교류 공연도 기획하고 있어 이천 설봉공원이 그야말로 전통문화유산 ‘한마당’으로 변신할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날인 10월 1일(토)에는 무형문화재 작품 제작 시연 퍼포먼스(△서광수 사기장의 달항아리 제작 시연, △한봉석 목조각장의 임인년 호랑이 목조각 시연)와 무형문화 교류 공연(△봉산탈춤, △강릉단오굿, △인형극(음마갱깽), △이천거북놀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체험프로그램(△도자 전사 머그컵 만들기, △물레 체험, △목공 체험, △전통 매듭공예 체험, △민화그리기 체험)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하며, 둘째날인 10월 2일(일)에는 전통연희교류공연(△김덕수사물놀이, △원주매지농악, △호남우도농악, △이수영류풍물놀이)이 경기도 문화의날 행사로 진행된다.

(재)이천문화재단(이사장 전형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이천시민들께 다채로운 무형문화유산의 멋과 풍취를 보여드릴 수 있어 기쁘다”라며 “올해를 시작으로 「전통문화유산 한마당 ”풍류“」가 대표적인 무형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하길 바라며, 이를 계기로 우리 전통문화 향유가 활성화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