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충우 여주시장 - 새롭게 발전하는 여주를 만들겠습니다.
[인터뷰] 이충우 여주시장 - 새롭게 발전하는 여주를 만들겠습니다.
  • 최동일
  • 승인 2022.07.07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8기 여주시를 이끌게 된 이충우 시장은 여주시 북내면 출생이다.

그래서 여주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며 여주에서 오랜 공직 경험은 물론 여주지역과 관련한 깊은 전문성을 갖고 있다. 

그는 2018년 민선 7기 여주시장 선거당시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했지만 높은 지지율을 받고도 더불어민주당 이항진 전 시장에게 낙선했다.

그러던 그가 이번 6.1지방선거에서 12만 여주시민의 선장이 됐다.

지난 1일 취임식에서 이 시장은 저에게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공직자들의 능력을 향상하고 전문성을 강화하며 행정조직 개편을 통해 신속, 정확, 친절한 원스톱 행정 서비스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충우 시장과의 일문일답,

- 여주시 시 청사 신축 계획은.

"시청사 건립 추진을 위해 올해 안 복합행정타운 건립 추진계획 수립 후, 후보지 선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주민 설명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2028년 신청사 개청을 목표로 각종 행정 절차 이행도 준비중에 있습니다.

신청사 부지 면적은 약 80.000㎡~ 100.000㎡로 예상하고 있으며, 시청사와 더불어 의회청사, 문화예술공간 등 시민 편의시설을 갖출 계획입니다. 

여주시는 신청사 건립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행정서비스 타운이 건립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제2여주대교 건설 계획은.

"오학지역의 지속적인 개발로 여주대교, 세종대교(자동차전용도로)의 교통체증이 빈번히 발생하는 시민 불편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제2여주대교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2여주대교 건설은 2007년부터 기본계획 수립 및 주민설문조사 등 관련 행정 절차를 이행해 왔으나, 시 청사 신축과 연계한 계획 수립이 필요함에 따라 청사 신축과 연계한 중장기적인 건설 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제2여주대교 건설은 강남~ 강북 주민간 교통편의 제공뿐만  아니라 인적, 물적 교류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하동 제일시장 재개발 계획은.

"2021년 매입한 제일시장은 도시재생 방법 중 재개발을 통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방문객들이 다시 찾을 수 있는 새로운 거점 시설로 랜드마크화 할 계획입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되어 2022년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할 예정이며, 그 중 제일시장 부지에는 지하 1~2층에 237대 규모의 주차장(공영주차장 포함), 지상 1~3층에는 상생상가 9개소를 포함한 창업지원시설(상생플랫폼)과 커뮤니티센터, 행정서비스센터, 지상 4~13층에는 LH행복주택 120호(전용면적 26㎡ 78호, 44㎡가 42호)가 건설될 예정입니다. 

여주시는 시민과 함께 하는 도시재생사업과 더불어 제일시장의 복합건축물  건립을 통해 여주의 전통과 발전이 공존하는 새로운 랜드마크 건설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축산분뇨 처리 시설 확충 계획은.      

"여주시는 사업비 102억원을 투입하여 2022년 7월부터 시설 설치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입니다.

부지선정을 위한 공모 및 농식품부 사업 신청, 관련 조례 제정 등을 올해 안에 마무리하고 2023년 상반기 공사 착공을 목표로 지속적인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이 준공되면 전문인력을 투입해 가축분뇨를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역 내 하천 수질개선은 물론 소규모 축산농가들의 애로사항과 농가 주변 주민들의 악취 민원등이 해소되어 주민생활환경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 있다면.    

 "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여주시는 신속한 인허가 절차 및 기반시설 확충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축관련 인허가 진행 시 토지에 대한 개발행위 허가와 건축에 대한 허가를 1회의 접수를 통해 해결하고, 입주 희망 기업이 여주시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원스톱 전담인력을 배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일하기 좋은 기업 환경 조성을 위해 상,하수 처리시설 확충 사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개발생산 판로지원 및 기술개발 지원,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등 기업이 원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사업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이 키우기 좋은 사업 계획이 있다면.   

 "여주시는 아이가 행복하고 희망이 넘치는 여주를 만들기 위해 각종 보육정책과 시설 지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균등하고 차별없는 보육정책을 위해 장애통합어린이집을 지정,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장애영유아를 위한 체계적인 보육지원사업을 추진하고 민간 어린이집 3개소에 대한 국공립 전환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또한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 완화로 아이 낳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난임부부 시술비 및 여주시 산모 지원 법위를 확대하여 더 많은 가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