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 양평경제발전연구소 이사장 김덕수 - 아파트 공사장에 묻은 ‘바르고 공정한 양평 교육’
[기고문] 양평경제발전연구소 이사장 김덕수 - 아파트 공사장에 묻은 ‘바르고 공정한 양평 교육’
  • 최수경
  • 승인 2021.09.0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다들 익히 알고 있는 말이다.

옛날 맹자의 어머니가 묘지 근처로 이사 갔다.

그때 맹자가 어려서 보고 듣는 것이 상여(喪輿)와 곡성(哭聲)이라 늘 그 흉내만 내므로 맹자의 어머니는 이곳이 자식 기를 곳이 못 된다 하고 곧 시장 근처로 집을 옮겼더니 역시 맹자는 장사 흉내를 냈다.

이곳도 자식 기를 곳이 아니라 생각하고 다시 서당 근처에 집을 정하니 맹자가 늘 글 읽는 흉내를 내므로 이곳이야말로 자식 기르기에 합당하다 하고 드디어 거기에 정착했다.

양평군은 자식을 키울 만한 곳인가? 답을 할 자신이 없다.

◆‘민선 7기 4대 공약 교육사업’

먹고 살기 힘들어 앞만 보고 달려왔다.

‘태어나면 다 자기 밥그릇은 갖고 태어난다’고한다. 기성세대의 ‘라떼’ 같은 말이다.

지자체의 ‘교육(敎育)’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군민을 위한 사회교육이고 학생을 가르치는 공교육이다.

‘양평경제발전연구소’는 양평군이 공교육을 위한 환경을 제대로 제공하고 있는가에 대한 관점에서 논의하려 한다.

양평군에는 2021년 현재 유치원 25개(500여명), 초등학교 22개(5,120여명), 중학교 12개(2,830여명), 고등학교 8개(2,800여명), 특수학교 1개(80여명) 등 총 68개교 총 학생 약 11,300명이다.

◆양평군 인구 9%에 해당한다.

학생들을 위해 교육환경 개선을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은 있는가? 선거 때만 되면 공약(公約)이 당선되면 공약(空約)으로 변한다.

군 예산 3% 이상을 약속했다. 2.6%에 그쳤다.

4대 공약 중 하나인 교육을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군민과 눈높이가 다른 양평군 교육사업’

양평군이 2021년 교육지원사업계획을 ‘양평혁신교육지구’ 라고 발표했다.

4차산업 체험공간을 평생학습센터 4층에 두고 VR, AR, IOT, 드론, 3D 프린터, 코딩 등 지원한다.

원클릭 신청시스템구축으로 학교별, 학급별 신청을 간편·신속하게 관리한다.

융복합 수업으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연구 위한 공간구축을 제공하여 IT기술활용과 농작물, 식용곤충 등 생육환경탐구. 진로의 다양한 영역 경험을 제공한다.

미래교육 공간혁신(스마트팜)사업으로 기간은 2021년 2월 ~ 12월 대상은 2개 학교 라는 것이 올해 교육에 대한 사업계획이다.

학습교재 사주는 것이 양평군이 할 사업이 아니다.

이런 내용을 갖고 ‘교육지원사업’이라고 발표하는 것은 교육의 현실을 전혀 모르고 하는 소리다.

교육사업에 관심 1도 없는 양평군이다.

참으로 답답한 현실이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일선의 교사, 학부모와 양평군과의 소통 부재에 있다.

교육발전 기금 또한 군민은 어떻게 쓰여지는지 알 수 없다.

우리 군민은 이런 교육사업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무분별하게 건설되고 있는 아파트로 인한 ‘과밀학급’이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 즉, ‘교육환경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반문하고 싶다.

1. 동부지역과 서부지역의 양극화 되는 교육을 어떻게 공평하게 균형발전 시킬 것 인가?

2. 수도권 도시와 양평의 교육환경의 격차를 줄일 방법은 있는가?

3.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예산확보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등의 산적된 많은 문제 해결을 위해 양평군이 힘쓰는 것이 군민이 바라는 뜻이다.

결국 ‘과밀학급’의 해결은 학교를 신설 해야하는데 신설할 대상지와 신설학교에 대해 신중한 토의를 거친 후 결정해야 한다.

옛말에 백년지대계(百年大計)는 백 년 후까지의 큰 계획이라는 뜻으로 앞일을 미리 준비하여 방법이나 절차를 세우는 것을 말한다.

흔히 교육을 말할 때 쓰이는 말이다. 그 만큼 시간을 두고 심사숙고해서 결정해야 한다.

작금의 사태는 권의지계(權宜之計)며 임기응변(臨機應變)식의 대처이다.

당연한 결과다. 오직 지역 리더와 측근들은 ‘돈’과 다음을 위한 ‘표(?)’에 있다.

양평군 행정조직 구성원 중 ‘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이 없다.

경기도에 총 38개의 신설학교가 세워진다.

가까운 지자체 광주하남도 2023년도 중학교2곳 초등학교 2곳 신설한다.

즉 학생증가비율을 미리 계산해서 신설학교를 준비하고 있다.

◆‘만연해진 정치 기득권의 특혜’

양평역 부근 아파트 공사가 한창 이고 마찬가지로 공흥지구단지에도 역시 대형크레인이 움직이고 있다.

양평군 중심지역인 양서면, 양평읍과 용문면 등 아파트 약 5,000여 세대가 들어서고 있다.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만큼 살기 좋고 발전 가능한 지역이다.

땅값도 올랐다. 하지만 절차와 순서가 있다.

발전은 좋은데 균형 있게, 조화롭게, 평등하고, 공정한 일 처리가 우선 되어야 한다.

민선 7기 군정에서 그렇게 외치고 있는 ‘바르고 공정한 양평’ 어디에 있는가? 공사장 바닥에 시멘트로 묻었나? 특정 기득권이 관여된 건 아닌지 의혹이 있다.

아파트가 들어오면 세대수와 함께 학생 수가 체크 되고 인근 학교에 수용 가능한 인원수 계산이 자동으로 산출되는 것이 시스템이다.

상식이다. 하지만 무시하고 증축하는 것으로 서류가 되면 끝나는 일인가? 그럼 학생들이 공사장으로 등·하교를 하란 말인가?

◆‘아는척 말고 모르면 맡기자’

“알아야 면장(面墻)한다”는 얘기가 있다.

언뜻 행정체계의 면 단위의 장을 일컫는 말로 들릴 수 있으나, 이 말의 어원은 공자가 아들 백어에게 가르침으로 이르기를 사서삼경중 하나인 “시경을 읽지 않으면 마치 담장을 마주 보고 서 있는 것 같다”에서 유래가 됐다.

즉, 아무것도 보지 못하는 사람처럼 식견이 좁고 답답하다는 말이다.

어떤 일이든 그 일을 하려면 그것에 관련된 학식이나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비유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제발 공부 좀 하자. 자신이 모르는 일을 지시를 어떻게 할 것이며 결과의 검증은 무엇으로 할 것인가? 측은하기 그지없다.

꼭두각시 리더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 몫이다. 양평군은 ‘교육사업’을 백지상태에서 다시 써야 한다.

교육 현실을 외부 교육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진단해서 개선 방향을 찾자.

이렇게 글을 쓰다 보면 감정이 생길 때가 있어 몇 번을 읽고 수정하곤 한다.

최대한 사족을 버리고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혹시나 잘못된 내용을 쓰는 것은 아닌지 자료를 찾기도 수십 수백이다.

그만둘까도 생각한다. 힘이 든다. 그래도 멈출 수 없다.

몇 번을 고구마 삼키듯 바른 침을 삼켜가며 글을 쓰고 있다.

생각 좀 하자, 미래를 보자, 우리의 손자며, 자식이다. 본인들 이익이 없다고 이렇게 방치되면 앞으로 양평군의 미래는 어디에 있는가? 우리에게는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사업이 있다.

그런 사업은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해야 당연하다. 하지만 교육은 불변이다.

미래이고 희망이다. 우리는 교육에 있어 그 어떤 것도 타협하지 않았다.

우리에게 배움은 그런 것이다.

◆‘관심만이 바꿀 수 있다’

일제강점기를 거쳐 6.25 한국전쟁을 극복하고 이렇게 이 자리에 우리는 있다.

선대가 물려준 곳, 부모님이 사시던 곳, 우리는 살고 있다.

자랑스럽게 후대에 물려 줄 것이 무엇인가?

부모 생신 때 윗·아랫마을 어른께 조식 드시러 모시고 오라고 우린 배웠다. 사라졌다.

무엇으로 채우지? 반성해야 한다. 잊었다. 바빠서라기보다 관심이 없다.

미래보다 현실이 먼저다.

우리는 자녀에게 커서 무엇을 할 것인지 밥상머리에서 훈육 비슷한 것을 한다.

정작 본인은 무슨 계획이 있는지 묻고 싶다.

자본주의에 사는 우리는 법이 허용한 개인의 재산권과 자유를 갖고 있다.

그렇다고 혼자 살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공동체 안에 있다.

아무리 능력과 재산이 있어도 결국 한국 안에 경기도에 양평군에 어느 읍·면에 있다.

국민이며 군민이다.

우리가 공교육에 관심 가져야 하는 것은 내 자녀가 양평군이라는 교육환경 안에 있다는 것이다.

부유하고 발전된 지역일수록 교육에 예산을 많이 투자한다.

현재 추경예산 심의가 한창이다.

군민과 군의원 모두 양평군의 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바르게 집행하고 있는지 지켜보자.

◆‘인재가 머무는 양평만들기’

용문면 조현초등학교는 ‘혁신학교’로 양평군 1호다.

관내 12학교가 ‘혁신학교’로 전환했다. 혁신학교는 입시 경쟁보다 함께 배우는 교육이다.

교사와 학생이 자발적으로 운영하는 학교이고 교사·학생이 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 문화를 목표로 한다.

교장과 교사에게 학교 운영 및 교과 과정의 자율권을 주고, 학생들에게는 토론 중심의 수업을 강조하는 교육을 말한다.

‘혁신학교’는 좋고 ‘일반학교’ 나쁘다는 흑백 논리가 아니다.

양평군에 맞는 교육환경을 공교육에 도입하여 우리 군에서 자라고 배운 자녀가 지역을 위해 힘써줄 인재로 성장하는 것이 우리 미래 비전이다.

‘양평경제발전연구소’는 지역경제 인프라 구축으로 지역인재 외부유출보다는 관내에서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인재가 머무는 양평만들기’에 앞장서서 최선을 다하겠다.

‘All Life 평생양평“

<양평경제발전연구소 이사장 김덕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