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평생학습 의제 협업 위한 ‘하남팔레트’ 추진
하남시, 평생학습 의제 협업 위한 ‘하남팔레트’ 추진
  • 최수경
  • 승인 2021.08.02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는 시민의 정주성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 의제들을 부서 간 협업으로 만들어가는 ‘하남팔레트’를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하남팔레트’는 각 부서가 수립한 평생학습 의제 중 혁신성과 시민 주도성이 높은 의제를 선정, 의제 부서와 평생교육 부서가 공동으로 사업을 실행하는 프로젝트다.

시는 지난해 7월 34개 부서 및 14개 동 행정복지센터 주무팀장이 참여한 가운데 ‘시민의 정주성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 의제 발굴’ 전략발표 공유회를 열고 부서별 67개 의제를 도출한 바 있다.

이 중 협업 의제로 선정된 8개 사업을 대상으로 3개 부서 및 5개 동 행정복지센터가 평생교육과와 함께 오는 12월까지 협업을 진행하게 된다.

협업 의제는 특성에 따라 전문인력 양성형과 지역사회 실천형으로 각각 나눠진다.

전문인력 양성형은 ▲건강증진과 ‘걷기지도사 양성’ ▲신장2동 행정복지센터 ‘시민강사를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미사1동 행정복지센터 ‘미사리 농부 강사양성’ ▲감일동 행정복지센터 ‘환경활동가 양성’ 4가지다.

지역사회 실천형 의제로는 ▲교통정책과 ‘운수종사자 평생학습’ ▲공원녹지과 ‘거리마다 마을마다 아름다운 시민화단 가꾸기’ ▲풍산동 행정복지센터 ‘영화를 소재로 인문교육’ ▲미사2동 행정복지센터 ‘지속가능한 환경도시 하남’이 추진된다.

시는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지난달 23일 각 사업 담당자가 모인 가운데 워크숍을 열고 교육과정 설계, 강사 섭외 등 평생교육과와의 협업을 위한 세부 계획을 수립, 이달부터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문인력 양성형 의제의 경우, 부서에서 양성된 인력들이 평생학습마을 및 학습공간, 유관기관 등과 연계해 활동할 수 있도록 유도해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지역사회 실천형 의제는 시민들의 지역참여 활동 기회를 제공해 애향심을 높이고, 지속적인 실천과 지원을 통해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방향으로 협업을 진행하게 된다.

사업이 종료되면 12월 중 성과공유회를 열어 부서별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 협업사례를 선정해 부서 간 협업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정주성을 높이고 수혜자인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평생교육 실현을 위해서는 부서 간 협업이 필수라고 인식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팔레트에 물감을 섞어 새 색상을 만들어 내듯, 각 부서의 특징을 섞어 하남만의 평생학습 색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