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임산부 산전진찰 교통비 지원
가평군, 임산부 산전진찰 교통비 지원
  • 최수경
  • 승인 2021.06.1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이 분만 산부인과가 없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임산부 산전 진찰 교통비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16일 군에 따르면 관내 출산관련 인프라가 부족해 임산부들이 정기검사는 물론 출산을 위해 타지역으로 원정을 떠남에 따라 한시적 교통약자인 임산부 산전진찰 교통비 지급을 통해 경제적 부담경감 및 편의를 도모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군은 임신 28주가 속한 달부터 출산일이 속한 달까지 진료 임산부에게 30만원 상한 1회 진료시 5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6개월 이상 군에 주민등록을 둔 실거주자로 올해 80여 명이 목표다.

내년에는 3배 많은 260여 명으로 늘려 출산 친화적 분위기 조성을 통한 출산율 및 인구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군은 오는 9월 주민홍보 및 신청서 접수를 거쳐 10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시행을 앞두고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협의 신청, 근거조례 공포, 사회보장제도 협의 완료, 추가경정예산 반영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현재 관내에는 분만 산부인과 등 출산 관련 시설이 하나도 없다 보니 산모들이 주로 인근지역인 남양주나 강원도 춘천으로 가는 실정이다.

예전에는 관내에 분만 산부인과의원이 이었지만 지난 2007년부터 분만산부인과 의원들이 경영악화로 인해 폐업이 가속화됐다.

한편 군은 사망자수가 출생아수보다 많아지면서 인구가 자연감소하는 ‘데드크로스’현상이 시작되는 등 인구절벽 가속화에 따라 금년부터 결혼출산 TF팀을 구성하고 근본적인 저출생 문제에 대해 다양한 시책개발과 환경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