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그린뉴딜, 구리」구리시민 10대 실천과제 선정
구리시, 「그린뉴딜, 구리」구리시민 10대 실천과제 선정
  • 최수경
  • 승인 2021.03.09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시는 지난 2월 구리시민을 대상으로 민선 7기 주요 정책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는 「그린뉴딜, 구리」와 관련하여 모바일을 통해 시민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시민 설문조사는 ▲「그린뉴딜, 구리」에 대한 시민 인식도 ▲시민이 요구하는 그린뉴딜 사업에 대한 찬성 여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구리시민 10대 실천과제를 선정하는 설문으로 구성되어 구리시민 703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는 구리시 민선 7기 하반기 주요 정책인 「그린뉴딜, 구리」를 알고 있냐는 질문엔 “알거나 들어본 적 있다”가 84%로 나타나 시민들의 많은 관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린뉴딜, 구리」 구리시민 10대 실천과제는 총 27개 선택지 항목 중 1명당 최대 5개씩 선택하여 1~10위 득표순으로 선정됐다.

실천과제 1번은 455표를 얻은 ‘1회용품 사용 줄이기’가 되었고, 이어 2번은 ‘음식물 잔반 안 남기기 ’272표, 3번 ‘근거리 생활자전거 이용’ 269표로 실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과제가 선정됐다.

유형별로는 ▲5번 ‘안 쓰는 전자제품 플러그 빼기’ ▲6번 ‘LED조명으로 바꾸기’ ▲9번 ‘녹색에너지(1등급) 제품 사용하기’ ▲10번 ‘탄소포인트제 가입하기’ 처럼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실천과제 유형을 많이 선택했다.

특히 시는 시민 주도의 태양광발전소 사업인 시민에너지협동조합에 시민들의 의견이 "참여하거나 고려하고 싶다"가 71% 나온 것을 바탕으로 구리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적극 협업하여 구리시민햇빛발전소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차 충전소 확대 설치 찬성율(75%), 수소차 충전소 설치 찬성율(64%) 등 시민들의 그린모빌리티 충전소의 설치 요구도 반영하여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여 구축할 계획이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시민이 요구하는 그린뉴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며, 구리 시민의 손으로 선정한 「그린뉴딜, 구리」 구리시민 10대 실천과제를 450개 협약 단체와 함께 힘을 모아 추진하여, 20만 구리 시민이 하나되어 지역에서 시작하는 그린뉴딜 선도 도시의 좋은 모델이 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